*제과제빵,요리,떡케익방/발효빵

쑥 쌀식빵♬

수제호두파이 2010. 9. 7. 10:57

 

 

쌀소비를 촉진하기위해 쌀을 첨가해서 빵을 만들어 달라는 분이 계시고

좀더 쌀가루 추가를 원하셔서 4T에서 6T그리고 오늘은 7T를 넣어

밀가루의  1/3을 쌀가루넣고 만들어봤답니다.

(1T는 15g입니다.)

쌀이 남아돌아 농부님들 걱정이 많으시지요?

아침마다 식빵에 딸기쨈바르고 계란후라이 넣어 먹고 등교하는 아들에게도

밀가루만 먹이지않고 쌀가루를 추가해서 먹이고 싶어 쑥가루와 호두, 쌀가루를 넣고

쑥 쌀식빵 만들었답니다.

 

 

강력분300g, 강화 쑥가루2t, 멥쌀가루7T는 2번 체치고

 탈지분유2T, 드라이이스트7g, 소금6g, 설탕3T는 서로 닫지않게 섞어주고

미지근한우유105g, 미지근한 102g, 계란한개를 넣고 하나의 반죽이되게합니다.

하나의 반죽이 되면 버터22g을 넣고 글루텐이 생성될때까지 치대줍니다.

 

호두분태는 프라이팬에 살짝 볶아줍니다.(50g정도)

 

 

 제빵기에서 1차발효까지하고 나온 반죽입니다.

제빵용 쌀가루가 아니어서 저는 우리가 먹는 멥쌀가루이기 때문에 1차발효를 해주었습니다.

2차발효 시작하기 전에 고소한 씹히는 질감을 주기위해 호두분태를 넣어 잘 섞어주었습니다.

 

 

반죽을 나눠2덩어리를 다시 반으로 나눠 4덩어리를 파운드틀에 2덩어리씩 넣어

미니식빵식으로 만들어 2개의 파운드틀에 구웠답니다.

파운드틀에 3덩어리 넣으면 큰식빵 하나가 나온답니다.

2덩어리는 학원가지전에 뜯어먹고

2덩어리는 울 아들 아침 식사로 먹을거랍니다.

 

 

 이렇게 간격이 넓은데도 잘부풀어 틀을 꽉차게 발효가 잘 되었네요.

2차발효는 50분 해주었습니다.(아이스박스안에서 뜨거운물 한대접 넣고했습니다.)

계란물칠을 해주고 예열된 오븐 180도에서 23분간 구워나왔답니다.

 

 

 아들이 쑥 넣은것을 싫어해서 2t를 넣어주어 색은 안나네요.

호두분태를 넣어주어 씹히는 맛이 제법 좋네요.

남편도 만들어준 식빵중 제일 좋다고하고

아들은 쑥냄새는 발견해 내지 못하고 미숫가루 냄새가 난다고하네요.

저는 호두도 씹히고 꼭 곡물식빵을 먹는 느낌이었습니다.

 

 

아들 아침 식사용으로 잘라 놓은것이랍니다. 

 

 

밀가루만 넣고 만든것과는 달리 쫄깃한 맛도 있으면서

부드럽답니다.

  쌀가루 넣고 만들어 보셔요.